본문 바로가기
뱃속세상

임신 2개월 차 (5주~8주) 한방에 정리

by ye’smom 2024. 7. 7.
반응형

# 엄마의 변화

유산이 가장 높은 시기입니다. 이상이 있으면 바로 병원을 방문하고 충분한 휴식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엄마의 몸무게 변화는 없지만 많은 신체 변화와 호르몬 변화로 인해 우울감이 올 수 있으니 나만의 안전한 스트레스 푸는 방법을 생각해보는것도 좋습니다.

5주차 임신을 자각하는 엄마들이 많은 시기입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이 시기부터 15주까지는 태반형성을 하느라 체온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체온이 올라감에 따라 감기라고 착각하여 약을 복용하는 일도 있으니 많은 주의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아기집 '태낭'을 초음파로 확인 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이는 정상임신과 자궁외 임신을 구분합니다.  
자궁외 임신일 경우 수정란이 난관 등에 착상이 된 것이면 수정란이 커져서 난관을 파열 시킬 수 있으므로 다음 번의 임신이 어렵게 되는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상이 있을 경우 바로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6주차 많은 엄마들이 입덧을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아침 공복 입덧, 음식냄새 입덧, 어지러운 입덧, 심지어 남편냄새 입덧 등등 갖가지 다양한 입덧이 존재합니다.
6주차에는 가슴이 아프거나 나른하고 졸음이 오는 경우가 많아서 컨디션이 안좋다고 느끼시는 분이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계속되면 병에 걸린 것은 아니지만 우울감이 올 수 있으니 기분전환 할 수 있게 충분한 휴식과 여유를 가져야 합니다.
아이의 심장박동이 뛰는 시기로 제대로 뛰는지 모양과 박동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7주차 입덧이 점점 심해지는 시기입니다.
아기를 위해 먹어야 한다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지금 시기의 아기는 난황낭에서 영양을 공급받고 있으니 엄마에게 조금 더 집중해도 괜찮습니다. 먹고싶을 때 먹고 싶은 것을 먹는 것이 괜찮습니다.
자궁이 커져서 방광이 눌려 빈뇨증상이 보이고 제대로 먹는 것이 없다면 변비를 겪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방광염이 의심되면 물을 많이 섭취하고 제 때에 소변을 보기 위해 노력해야합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은 미역, 해조류, 사과, 바나나, 곡물, 고구마, 우엉 등이 있습니다.

호르몬 균형이 변화하면서 피부에 트러블이 날 수도 있고 '머터니티 블루'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머터니티 블루현상은 호르몬 변화로 인해 불안과 초조한 감정이 생기고 신경질적이 되며 수면과 식욕저하가 되는 산후증상입니다. 과도한 행동이 삼가되는 시기이므로 휴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8주차 배아에서 태아로 불리는 시기입니다. 출산 예정일을 아기의 크기로 산출합니다.
이때 결정된 출산일은 변동이 거의 없습니다.
입덧이 최고조인 시기로 자신의 페이스에 맞는 식사를 해야합니다.
입덧이 악화되어 임신오조가 올 수 있습니다.
임신오조는 영양이 부족하여 정신, 심혈관계, 신장, 간장 등에 장애가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구토와 수분섭취 부족으로 인해 탈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몸에 끼는 옷을 입게 되면 입덧이 심해지기도 하니 넉넉한 옷을 입는 것을 권장하고 속옷도 넉넉한 사이즈로 입는 것을 권장합니다.
평소에 먹던 식습관과는 다른 것들이 땡길 수도 있습니다.

#아기의 변화

5주차 아기가 자라나는 주머니인 태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태낭의 크기는 6mm정도이고 태낭이 확인되면 정상적인 임신이라는 것입니다.
빠른 경우에 심장박동을 확인 할 수 있고 분당 90~100번이 콩콩 뛰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심장 소리를 듣게 되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므로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6주차 태낭의 크기는 15~25mm이고 하루에 1mm씩 커지는게 평균적이나 개인차가 있습니다.
6~7주차는 아이의 뇌가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혀에 미뢰가 발달하여 맛을 느끼기 시작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뇌와 함께 장기, 근육, 생식기가 발달합니다. 이 기관들이 형성되는 시기는 매우 중요하므로 약을 복용하는 것에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이가 물고기 같은 형태에서 제법 사람의 형태로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손과 발, 머리를 형성하여 폭풍성장을 하는 중입니다.
7주차 태낭의 크기는 20~38mm이고 배아는 10mm정도의 크기입니다.
7주차는 뇌 신경과 눈, 귀 신경, 뇌와 척수의 신경세포가 80%가량 만들어 지는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어른의 두배 정도되는 심박수를 가지며 분당 150회 정도의 속도입니다. 양수가 아기 주위에 고이기 시작하는 시기로 아기를 보호합니다. 점점 아기는 이등신이 되고 초음파로 또렷하게 기관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8주차 8주차부터는 아기의 머리부터 엉덩이까지의 길이인 CRL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임신주수를 확정할 수 있고 8주차라면 CRL은 1~2cm입니다.

 

 

# 주의사항

유산이 가장 많은 시기입니다.

주된 유산 이유는 엄마보다는 아기에 원인이 있고, 염색체 이상등으로 발생합니다.

10명의 임산부 중 1명은 경험이 있을 정도로 유산 확률은 꽤 높습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 사항들은 "출혈", "하복부 통증"입니다.

 

# 출혈

출혈은 임신하는 동안의 위험신호입니다. 양이 얼마 나온지 관계 없이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 하복부 통증

콕콕 쑤시거나 가벼운 통증정도의, 평소 생리통과 같은 현상이라면 자궁이 커지면서 느낄 수 있는 통증입니다.

하지만 강도가 더 높거나 하복부에만 국한되어 나타나는 통증이라면 유산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병원으로 신속히 가야합니다. 

#기타등등

입덧이 있다가 갑자기 없어지거나 체온이 높았는데 갑자기 내려가는 등의 증상도 병원에 방문하여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개월에 임신을 확인하시는 분들이 많을거에요.

이제 실감이 좀 나기 시작하고 몸의 변화에 심란한 분들도 계실텐데! 

똑같지는 않겠지만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경험을 하는 엄마들이 많으니 소통할 수 있는 수단을 만들고 서로 위로하고 위안받고 한다면 어렵지 않게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엄마들 화이팅입니다♥

 

 

반응형